사실 저는 Hiren's BootCD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많은 분들께서 복구용 CD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더군요. 더군다나 최근에는 XP PE까지 포함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더더욱 복구용 CD로 쓰기엔 부족함이 없는 툴인 것 같습니다.
홈페이지
이 CD 안에는 뭐가 들어있을까요?
http://www.hiren.info/pages/bootcd
다운로드
대충 부팅했을 때의 화면을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.
다양한 복구툴과 XP PE가 같이 들어있습니다. CD로 한 장 구워두시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요즘은 USB가 대세인 듯 하여 USB에 넣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. 물론 이것도 홈페이지에 다 나와있는 내용입니다. 하지만 꼬부랑 글씨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우리말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우선 USB를 포맷해야 하는데... 이제야 대충 감이 오네요. 왜 탐색기에서 우클릭 바로 포맷하지 않고 굳이 이런 툴을 이용해서 포맷하는지... 제가 보니까 이런 툴들은 Active를 자동으로 걸어주는 것 같습니다. 즉 어제 소개해드렸던 USB로 윈도우 7, 비스타 설치하기 4탄 글에서 제가 윈도우 7과 비스타에서만 가능하고 XP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던 이유는 바로 XP의 DISKPART에서 USB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는데 DISKPART를 이용하는 이유는 순전히 Active 를 걸어주기 위함입니다. 따라서 XP의 경우 이 USB 포맷 툴을 사용하시면 아마 바로 윈도우 7이나 비스타 내용물을 복사하더라도 USB 부팅이 될 것입니다. (그냥 추측이니 나중에 심심하시면 한번 해보시고 결과 알려주세요 ^^;;)
포맷을 하셨다면 이제 GRUB를 심어줘야 합니다. 왜냐하면 Hiren's BootCD가 GRUB 부팅인 것 같습니다. UltraISO로 심어주기 방식은 GRUB를 지원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.
우선 압축을 풀고 grubinst_gui.exe 파일을 실행해주세요. GUI가 편하니까 이걸로 하죠 ^^
그림 설명이 좀 필요한가요? 우선 1번에서 용량을 잘 보고 USB가 뭔지 잘 선택해주세요. 그리고 2번에 있는 Refresh 버튼을 한번 눌러주세요. 그리고 3번에서 Whole disk 를 선택해주세요. 그 다음 아래쪽에 Install 누르시면 됩니다. 물론 하는데는 0.1초도 안 걸립니다. 그냥 MBR에 GRUB로 부팅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.
그 다음은 위 압축 파일 안에 들어있던 grldr 파일과 menu.lst 파일을 USB로 복사해주세요. 그리고 Hiren's BootCD의 내용물도 전부 USB로 복사해주세요. 다 복사하셨다면 다음과 같이 될겁니다.
이제 CMOS 가셔서 USB 부팅 설정하시면 Hiren's BootCD를 USB로 부팅할 수 있을 것입니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